활동내용

“ 세상을 바꾸는 한걸음, 도전포럼이 시작합니다. ”

도전포럼의 활동 내용을 안내해드립니다.

현장탐방기
[현장탐방기] Smart 도시재생 후보지 도출_ 우리동네를 부탁해
2018.07.26 3136


​안녕하세요, 1기 서포터즈 김효진입니다.

 

7월에는 SMART 도시재생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이라는 미션을 받았습니다!!

 

 

저는 스마트 도시재생 대상지 중 정부 후보지가 아닌 개인적으로 대상지를 선정해 분석해보았답니다.

대상지는 다름 아닌, 제가 살고 있는 부산시 연제구 거제동~양정동 일원으로 선정했습니다.

 

최근 부산시는 스마트 도시기술을 도새재생으로 접목시키는 것을 추진하는 방향에 있다고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동네에 스마트 도시재생 사업이 시작된다면, 어떤 모습일까? ​하고 생각해보았습니다. 

 

그 전에 도시재생을 위해 주변의 해결해 나갈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았고, 우리 지역 재생을 위해 어떤 식으로 smart하게 도시재생을 시작할 수 있을지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접근해보았습니다.

  

 

 

 저는 실제 지역주민으로서 우리 동네의 불편한 점을 제기하고 해결방안을 실질적인 스마트 도시재생으로 기획하여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우리 동네를 부탁해: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4동~양정1동 일원]

 

※ 17년째 거주중인 제안자의 다소 주관적인 경험과 관찰을 토대로 진행

 


 

재생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다섯 지역을 중심으로 기획해보았고, 지역 크기에 맞게 간단한 도면으로 한눈에 보기 쉽게 나타내었습니다. 

문제되는 다섯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부산시 교육청 - 유림아시아드 아파트

② 유림아시아드 아파트 내부 사슴공원

③ 거제초등학교 인근 경사로

④ 거제대로 동해남부선 공사 미완료 현장

⑤ 하마정 교차로 주변 양정동 망신지역

  

 

 

① 부산시 교육청 - 유림아시아드 아파트

 



 

- 부산시 교육청에서 아파트 단지로 들어오는 진입로에는 행인들, 화지산 등산객들의 생활쓰레기 등 버려진 쓰레기가 많으며 낡은 경고판 또한 수년간 계속 방치되고 있으며 미관을 해치고 있습니다.

 

- 인도 사이에 인접하게 식재된 가로수 구간이 있어 부산정보고 학생들과 어린이들, 주민들, 등산객 등이 보행에 불편을 겪고 있으며 화지산으로 통하는 진입로(등산로) 입구 주변에는 쓰레기 무단투기를 줄이기 위해 cctv와 등산안내판 설치를 필요로 합니다.

 

 

 

② 유림아시아드 아파트 내부 사슴공원 빈 부지

 


 

- 아파트 내부 사슴공원 내 방치되어 있고 낡은 빈 부지(지금은 비어 있는 사슴 생활 터, 새장)는 정돈되지 않아 악취가 나는 상황이므로 새로운 공간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일전에 단지 내에서 공원 개선방안으로 공모를 제시하고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주민들의 관심이 너무 저조한 탓에 개선방안 등록유무도 알지 못하는 상황이며 아무런 방안도 실현되지 않았음, 아파트 공원 개선을 위해 우리지역 주민들의 관심유도가 절실합니다.

 

 

③ 거제초등학교 인근 경사로 

 

 

 

- 거제초등학교 옆은 초등학교 바로 옆을 제외하고는 차도와 보도의 분리가 명확하지 않아 위험하며 야간에 보행 시 불안감을 형성하며 범죄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곳이라고 판단했습니다.

 

- 경사가 급한 차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에는 경사 그대로 빗물이 흘러 등하교 하는 아이들이 미끄러지기 쉬우며, 전봇대가 보도에 인접해 감전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④ 거제대로 동해남부선 공사 미완료 현장  

 

 

 

- 동해남부선 철도를 건설하면서 남은 토지공사가 아직도 완료되지 않았으며, 방음벽 아래 토사공간은 비가 오면 빗물이 고이고 유수현상, 토사 유실과 붕괴 현상이 빈번하여 통행에 불편을 줍니다.

 

- 새로 조성된 경사길 주변의 녹지공간을 정돈하여 아파트 입구와 거제초등학교로 향하는 보도를 쾌적하게 만들 필요가 있으며 노후된 버스 정류장 시설과 주변 포장도로 또한 개선이 시급함, 우리 동네 문제 지역 중 가장 심각하며 개선기간이 가장 오래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⑤ 하마정 교차로 주변 양정동 망신지역  

 

 

 

- 하마정 교차로 인근에는 인도와 차도가 구별되지 않아 무단으로 주차된 차량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곳이 있으며, 자전거 도로가 있으나 차가 빈번하게 지나가는 탓에 위험하며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인데도 경고문구나 주차금지 문구 조차 없습니다.

 

- 양정동 망신지역으로 선정되어 팻말이 세워져 있으나, 녹지 뒤로 눈에 뛰지 않으며 녹지 사이로 무단 투기된 폐기물 더미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사거리에서 시민공원으로 좌회전이 되지 않아 불편하다는 민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위​의 다섯 지역을 토대로 위처럼 우리 지역의 공통된 민원사항을 발견하였고, 이것을 토대로 스마트 도시재생으로 이어지는 해결책을 제시하였습니다. 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지역: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환경(산림), 스마트 쓰레기 시설 도입

 

  

 

 

② 지역: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주민 시설 도입

 

 

 

 

 ③ 지역: 스마트 안전, 스마트 방재시설 도입

 

  

 

 

  지역: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환경, 스마트 버스 및 자전거 도입

 

 

 

 

지역: 스마트 횡단보도 및 신호동,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쓰레기 시설 도입

 

 

 

부산 스마트 도시재생  출처: http://jsksoft.tistory.com/12339 

 

 

실제로 우리 동네에 스마트 도시재생 사업이 일어난다면을 가정해서 꼭 개선되었으면 하는 불편사항들을 스마트 도시재생 기술들을 이용해 어떤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 방안을 간단하게 제시해보았습니다.

 

부산시에서 곳곳에 스마트 도시재생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사는 이곳도 조금 가까운 미래에 실현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게시합니다.  오랫동안 친숙한 우리 동네를 토대로 조사 해보고 실제 스마트한 해결방안으로 이어지는 것 까지 제시해본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