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내용

“ 세상을 바꾸는 한걸음, 도전포럼이 시작합니다. ”

도전포럼의 활동 내용을 안내해드립니다.

활동 후기
[활동후기] 도시재생뉴딜과 대구의 도시경쟁력 세미나
2018.06.30 43

 

안녕하세요, 어반챌린지 서포터즈 1기 김효진입니다!

 

​지난 6월 18일에 대구시청별관에서 진행되는 도시재생 포럼에 다녀왔습니다.

 

 

 

" 도시재생뉴딜과 대구의 도시경쟁력 "

기회의 도시, 살고싶은 도시, 시민이 행복한 도시 대구


 

 

대구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세미나가 시작되었고, 

 

발제된 주제에 따라 프레젠테이션 설명을 하시고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국토연구원 도시재생 센터장, 단국대학교 교수님,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님, SK 건축사사무소 대표님 께서

 

발제된 주제에 따른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주셨고, 앞서 말씀해주신 내용들을 따라 공개토론을 하셨습니다.  

 

그 외에 많은 대구 시민들, 공무직분들,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기획단장, 대구광역시 도시재생과 과장, 

 

LH토지주택연구위원, 경북대학교 교수, 한국감정평가원 도시재생지원처 부장님 등이 참여하신 자리였습니다.

 


 

2시부터 위 순서대로 포럼이 진행이 되었고, 공통된 주제는 뉴딜정책을 통해 대구의 도심을 활성화하고

 

대구만의 도시경쟁력을 갖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예전에 부산시청에서 진행되는 도시재생 포럼을 참관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만큼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이 되었고

시에서 주관하는 만큼 대구시를 움직이는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습니다. 

 

뉴딜정책이라는 좋은 기회를 이용해서 대구시를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고하고

 

많은 시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함께 토론하고 질의한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제가 가장 인상깊게 들었던 주제는 경북대학교와 원도심을 연결하는 "지역과 대학" 이었습니다.


대학생의 입장에서 듣고 바라보았을 때는 대학로 앞이 굉장히 혁신적이고 발전하는 기회다고 생각했지만,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공사로 인한 여러 불편과 젠트리피케이션이 일어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가본 경험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더 와닿았고, 앞의 정책에 따라 재생사업이 이루어진다면


어떻게 변화할지 주변도심이 얼마나 재생이 될지 발전할지 가장 흥미를 가지고 경청했던 주제였습니다. 






토론은 좌장의 말씀에 따라 발언기회가 주어졌고, 앞서 말씀해주신 발제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보다 실제적으로 이루어질 일들에 대해 서로 질문하시고 그에 따라 답변을 해주셔서 주의깊게 들었습니다.


끝으로 대구에 거주하시는 시민들의 현실적인 질문이 이어졌고, 최대한의 방안으로 답변해주셨습니다.


포럼에 참여한 시민들의 제기가 꼭 반영이 되어서 불편이 해결되고 서로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이날의 포럼은 뉴딜정책으로 닿는 여러 지역의 도시재생은 우리들의 미래를 약속하는 자리로 와닿았습니다.        


좋은 기회로 포럼에 참석하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